티스토리 뷰

택연금이라는것을 알고 계시나요? 현재 살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지급하는 것인데요. 저같은 경우에는 개인연금을 많이 들어 놓지 못해서 노후에는 사실 주택연금을 염두에 두고 있답니다. 













요즘에는 인구가 고령화 되면서 노인인구가 늘어나고 그에 따른 노인대책이 시급한 상황인데요. 아무래도 집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주택연금수령액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주택연금의 간단한 개념을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이라는것은, 만60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소유주택을 담보로 평생 또는 매월마다 연금으로 노후생활자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국가에서 보증해 주는 상품이랍니다. 주택연금수령액이 궁금하시면 일단 집을 소유하고 계셔야 한답니다.






이러한 주택연금의 장점에 대해서 몇가지 알아보게 되면요, 평생거주를 할 수 있으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구요, 국가가 보증해 주니까 지급중지 될 위험이 없다고 보시면 되는 점 입니다. 그리고 제가 보기에 가장 훌륭한 장점은 연금이 주택가격을 초과하게 되더라도 연금은 계속 나오고 (장수하세요) 주택가격이 남은 상태로 죽게 된다고 해도 상속인에게 그 나머지 금액이 돌아가는 설계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연금을 신청하게 되면 저당권설정이나 이용 시에 재산세, 등록세, 교육세 등등 다양한 세금의 면제 혜택이 있습니다.








이제는 주택연금수령액을 지급방식에 따라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주택 3억원짜를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했을때 70세 부터 받을 수 있는 금액은 약 98만원 정도 입니다. 주택을 비싼것을 갖고 있을수록 당연히 주택연금의 수령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연령이 많을 수록 역시 올라가게됩니다.







노인복지주택에 거주할 경우에는 금액이 조금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리고 한국주택금융공사를 방문하시면 예상 주택연금 금액을 조회 해 볼수도 있는데요, 인터넷에서 주택연금이라고 검색 하셔서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제 주택연금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정보입니다. 평균적으로 72세의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고 평균 99만원이 지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약 2억8천만원의 집을 담보로 잡으셨는데요, 저또한 약 3억원짜리 집을 소유하는게 목표니까 꼭 이룰 수 있길 바랍니다.







주택연금에 대한 오해입니다.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오해를 하고 계시는데요,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오해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들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다음번에 한번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주말인데 뭐 하고들 지내세요~ ^^ 즐거운 오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